목차
컴퓨터에서 안드로이드 핸드폰 한글 기본 폰트 사용하기
저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탑재되어 있는 기본 한글 폰트를 좋아합니다.
그래서 이 폰트를 컴퓨터에서도 사용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우당탕탕 골치 아팠던 폰트 적용기를 정리해서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 사용하지도 않을 폰트인데 그냥 글씨체가 예쁘다고 덮어놓고 엄청난 양의 글꼴을 마구 설치하면 컴퓨터나 프로그램에 상당한 무리가 갑니다. 나중에 삭제하기가 곤란해진다거나 프로그램이 꼬이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잘 생각해 보고 꼭 사용할 폰트만 선별적으로 신중하게 설치하세용!
※ 폰트는 컴퓨터 이용 환경과 사용 중인 프로그램에 따라 추후 삭제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포스팅 맨 아래에 삭제 시 생길 수 있는 문제와 해결법, 삭제 방법을 함께 기재하오니, 일단 막 설치하지 마시고 삭제 방법과 발생 가능한 트러블을 충분히 인지하신 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기본 글꼴 폰트의 이름은 무엇일까?
안드로이드 기본 글씨체의 영문 이름은 Noto-Sans 입니다.
Noto-Sans 폰트에는 여러 나라의 언어팩이 존재하며, 우리가 받을 것은 한국어이므로 Noto Sans Korean 언어팩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구글 폰트 페이지 바로가기 링크를 눌러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Noto Sans Korean 언어팩을 다운 받아줍니다.
그냥 폰트 팩 압축파일을 바로 올리고 싶은데 티스토리는 파일 업로드에 20mb 용량 제한이 있어서 안 올라가네요!
Noto Sans Korean - Google Fonts (구글 폰트)
Noto Sans Korean - Google Fonts
Noto is a global font collection for writing in all modern and ancient languages. Noto Sans KR is an unmodulated (“sans serif”) design for the Korean language u
fonts.google.com
혹시 한국어 외에 다른 언어를 다운받고 싶다면 아래 페이지에서 검색하여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Noto: A typeface for the world - Noto 외국어 폰트 다운받기 페이지
Noto Fonts - Google Fonts
Noto is a collection of high-quality fonts in more than 1,000 languages and over 150 writing systems.
fonts.google.com
언어 덕후인 저는 여러가지 언어들만 봐도 가슴이 두근거려서 쓰지도 않을 폰트들을 마구 다운받아 버리고 싶은 마음이 치솟는데, 절대 이런 짓을 하시면 안됩니다.
너무 많은 폰트 다운로드는 컴퓨터 성능을 떨어뜨리고 각종 기본 시스템 프로그램 설정들을 꼬이게 만드는 원흉이 됩니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 한글 언어 폰트 변경 방법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자주 사용하는 저는 크롬 브라우저 기본 폰트로 이 글씨를 지정하고 싶습니다.
원래 사용하고 있는 글씨는 맑은 고딕 폰트입니다.

그래서 이 글씨체를 바꾸어 보겠습니다.
구글 URL 주소 입력창에 다음 주소를 입력하여 크롬 폰트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아래 주소를 '복사-붙여넣기' 하시면 편합니다.
chrome://settings/fonts
또는 크롬 브라우저 화면 오른쪽 상단의 세로 점 세개 [ ⋮ ] 버튼을 눌러 '설정-모양-글꼴 맞춤설정' 으로 들어가도 동일한 경로의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크롬 브라우저 기본 폰트는 맑은 고딕과 바탕, 아리엘로 설정되어 있네요.
'노토 산스 한국어' 폰트를 깔기 전에는 이렇게 표시되었습니다.



그러면 글씨체가 이렇게 변합니다.
컴퓨터에서도 마치 핸드폰, 안드로이드 서마터폰의 정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

오래오래 마르고 닳도록 잘 사용하면 좋지만, 한 번 설치된 폰트를 삭제하는 것은 골치아픈 문제
그러나 진짜 문제는 이런 글씨체들이 질렸을 때 발생합니다.
특정 폰트는 몇몇 프로그램과 호환이 되지 않거나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폰트를 너무 많이 설치하면 컴퓨터가 무거워지고, 각종 오류 메시지에 이상하게 랙이 많이 발생하는 등 불만족스러운 작업 환경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안 쓰는 폰트를 몇 개 지워보려는데...
이런 오류 메시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걱정 마십시오.
조금 과정이 복잡하긴 하지만, 지울 수 있습니다.
다른 IT 블로그나 네이버 지식인에도 나오지 않은 방법이지만, 결국 해결법을 찾았습니다.
차근차근 따라해 봅시다.
"해당 폰트은(는) 사용 중이므로 삭제할 수 없습니다." 삭제하는 방법

1. 설치한 폰트 파일은 컴퓨터의 어느 폴더에 있는가?
일반적으로 폰트 파일은 다음 경로에 설치됩니다.

C:\Windows\Fonts
2. 폴더 안에서 삭제하고자 하는 폰트 파일을 찾아내자

3. 인터넷에서 찾아 보니까, 지우려는 폰트 파일의 이름이나 확장자를 변경하면 삭제가 된대!









4.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
설치된 Noto-Sans KR 폰트는 설치하는 순간 많은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기본 폰트로 차용하여 사용하는 글꼴입니다.
비록 내가 어떤 프로그램 설정에서 이 폰트를 사용하겠다고 선택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그냥 이 폰트가 선택지에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프로그램은 이 폰트를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이 폰트를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모두 찾아 종료해 주어야만 이 글꼴을 삭제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5. 그럼 이 폰트를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어떻게 찾아낼 수 있는가?
그런데 이게 생각보다 조금 골치가 아픕니다.
현재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중 이 폰트를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찾아내려면 작업관리자를 분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Process Explorer 라는 작업관리자 분석 프로그램입니다.
프로세스 익스플로러.
혹시나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다면 아래 링크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탐색기 v17.06 -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 바로가기 링크
Process Explorer - Sysinternals
프로세스가 열어 둔 어떤 파일, 레지스트리 키, 기타 개체, 로드한 DLL 등을 찾으세요.
learn.microsoft.com
3메가 남짓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 프로그램입니다.
설치도 필요없습니다.
다운받아서 압축을 풀어주면 다음과 같은 파일들이 나옵니다.

무설치 프로그램이기에 실행시키면 바로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요! 아까 했던 거였죠?
스크롤 올리기 귀찮은 분들을 위해 다시 씁니다.
C:\Windows\Fonts




[프리미어 프로] 인터넷에서 영원토록 칭송을 받고 있는 짧은 댓글 한 줄
[프리미어 프로] 인터넷에서 영원토록 감사를 받고 있는 짧은 댓글 한 줄">">">은퇴를 앞둔 60대 직장인이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하는 은퇴 이후의 삶.jpg">은퇴 이후를 미리 생각하고 준비하지 않으
cutekorean.tistory.com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하루종일 뉴진스 얘기만 하는 게 거슬렸던 펨붕이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하루종일 뉴진스 얘기만 하는 게 거슬렸던 펨붕이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하루종일 뉴진스 얘기만 하는 게 거슬렸던 펨붕이">2024년 4월 25일, 그 날 에펨코리아 게시판은 왜 전부 뉴진스 이야기만 하고 있었는가?">민희진 기자회견으로 난리난 대한
brilliantkorean.tistory.com
RT 불탄 X 트윗 "보상이 너무 적습니다.", "회사에 돈벌러 오나?"
RT 불탄 X 트윗 "보상이 너무 적습니다.", "회사에 돈벌러 오나?"
RT 불탄 X 트윗 "보상이 너무 적습니다.", "회사에 돈벌러 오나?"퇴직사유 : "제 기여와 업무량에 비해 보상이 너무 적습니다."">불만, 반대 의견 리트윗 : 이 쌔끼 직장인 아닌 것 같은데? 사회에서
luckykorean.tistory.com
아내에게서 평생 까방권을 획득해 마음대로 게임을 즐기는 유부남
아내에게서 평생 까방권을 획득해 마음대로 게임을 즐기는 유부남
아내에게서 평생 까방권을 획득해 마음대로 게임을 즐기는 유부남">출처 : 와이프 몰래 휴가 내고 피시방 가면 진짜 기분 째짐 - 개드립">은퇴를 앞둔 60대 직장인이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하는 은
lovelykorean.tistory.com
병원에서 엉덩이 쎄게 맞은 게 별로 나쁘지 않았던 사람
병원에서 엉덩이 쎄게 맞은 게 별로 나쁘지 않았던 사람
병원에서 엉덩이 쎄게 맞은 게 별로 나쁘지 않았던 사람">">은퇴를 앞둔 60대 직장인이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하는 은퇴 이후의 삶.jpg">은퇴 이후를 미리 생각하고 준비하지 않으면대비되지 않은 노
beautifulkorean.tistory.com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거 그냥 내 살냄새야" 머스크 성애자의 최애 사향템 목록과 리뷰 (8) | 2025.04.02 |
---|---|
업데이트 후 많이 바뀐 티맵 UI, 내 주행 기록과 운전 이력 확인하는 방법 (6) | 2025.04.01 |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해킹 및 접속 시도 확인하는 페이지 바로가기 링크 (3) | 2025.03.30 |
[어느 박사님의 이야기] 카이스트 04학번 졸업생 연설 레전드 (3) | 2025.03.29 |
[펌] 심오하고 어렵지만 재미있는 보석의 세계 (feat. 사파이어) (5) | 2025.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