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전기 절약 비교 실험] 에어컨을 하루종일 틀어놓는 것 vs 낮에만 켜는 것
저는 장부를 보는 재주가 없어 가계 관리는 배우자님이 도맡아서 합니다.
어느 날 가계부 정리를 하시는 배우자님이 제가 LG씽큐 어플을 이용해 유비쿼터스 스마트홈 시스템을 구축하여 집안의 모든 가전을 핸드폰에 연결하여 만능 리모컨처럼 사용하는 모습을 보더니 '그거 어떻게 하는 거예요? 제 핸드폰에서도 볼 수 있게 해 주세요.'라고 하길래 제 핸드폰에 연결해 놓은 설정을 그대로 옮겨주었습니다.
LG ThinQ - 구글 플레이스토어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바로가기 링크
LG ThinQ - 아이폰 애플스토어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바로가기 링크
내가 등록한 우리집 홈 설정 가족 구성원 핸드폰에 옮겨 그대로 조회할 수 있게 하는 방법
LG씽큐 어플을 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렇게 배우자님에게 제가 하나하나 미리 연결해 두었던 스마트홈 설정을 모두 공유해 주었습니다.
처음에는 '전 아날로그 인간이라 스마트홈은 왠지 어려울 것 같아요.'라고 말하며 내가 가전제품들을 하나하나 연결하는 모습을 의아하게만 바라보던 배우자님.
간편하게 홈 설정을 공유해주니 이것저것 만져보더니 에어컨 리모컨을 찾을 필요도 없이 누워서 핸드폰으로 온도조절, 켜고 끄기를 할 수 있다는 사실에 매우 만족해하며 사용하시더랬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배우자님 : "여보, 나 실험을 하나 해보려고 하니, 밤에도 에어컨을 끄지 말아주세요."
- 나 : "엥? 밤에도 에어컨을 켜두면 전기가 더 많이 사용되지 않을까요?"
- 배우자님 : "제가 궁금증이 생겨서 실험해보고 싶은 부분이 있어서 그래요. 지금은 열대야로 밤에도 무더우니 며칠 동안 에어컨을 끄지 말고 그대로 놔둬봐 주세요."
- 나 : "그럼 매일 24시간 에어컨을 켜두란 말인가요???"
- 배우자님 : "네."
이게 무슨 청천벽력 같은 소리인가...나는 어릴 적부터 평생 '절약'을 강조하신 부모님으로부터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은 반드시 제때제때 꺼야 한다, 사람이 들어가 있지 않은 방은 반드시 불을 꺼라, 에어컨 없이도 다 살았다, 더워도 선풍기와 샤워로 버텨라, 환기하면 시원하다, 가만히 있으면 시원하다'라고 교육받아온 사람인데, 무려 에어컨을 24시간 틀어놓는다는, 나로선 상상조차 하지 못할 일을 하겠다니!
대체 무슨 실험이길래?!
으으으...흰 쌀밥에 담배를 비벼 끄는 듯한 배덕감이 드는 일이었지만, 뭔가 꼭 실험해보고 싶은 부분이 있다고 하니까...
'이유가 있어서 그러는 거겠지...'싶어 며칠간 밤에 잘 때에도 에어컨을 하루종일 틀어놓는 생활이 계속되었습니다.
충격적인 실험결과
그렇게 며칠이 지났습니다.
어느 날, 배우자님을 LG씽큐 어플을 켜서 내게 보여주며 말했습니다.
- 배우자님 : "실험 결과가 나왔어요. 아침에 에어컨을 틀고 밤에 에어컨을 꺼두는 것보다, 24시간 에어컨을 틀어두는 것이 하루 전력 소모량이 더 적게 나왔어요."
- 나 : "뭐라고요????? 그럴 리가!? 그걸 어떻게 측정해요???"
- 배우자님 : "당신이 알려준 LG씽큐 어플에서 전력 소비량을 간편하게 볼 수 있어요. 한 번도 본 적이 없어요?"
- 나 : "그냥 켜고 끄고 조작하기만 했지, 그런 기능이 있는 줄도 몰랐어요. 어떻게 보는 거예요?"
- 배우자님 : "내가 자기한테 이런 걸 다 가르쳐주는 날이 오네요. ㅎㅎㅎㅎㅎ"
(저는 LG씽큐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 사람이고, LG로부터 땡전 한 푼 받아본 적 없는 인간임을 미리 밝힙니다.)
에어컨은 '인버터' 기능이 있는 기종입니다.
'정속형' 에어컨은 해당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배우자님 : "이제 에어컨을 밤에 끄면서 지냈을 때랑, 에어컨을 24시간 틀어놨을 때의 전기 사용량을 비교해 볼게요."
난 갑자기 내 배우자님이 무서워지기 시작했다.
에어컨을 '아침에 켜서 저녁에 잠잘 때는 끄는' 생활을 할 때 에어컨 전력 소모량
에어컨을 24시간 틀었을 때의 전력 사용량
결론 - 여름철 에어컨 전기세 아끼는 방법
- 에어컨을 밤에 끄고 낮에 켤 때 평균 전력 사용량 : 10.24kWh.
- 에어컨을 끄지 않고 하루종일 24시간 틀어놓았을 때 전력 사용량 : 7.71kwh.
- 하루 평균 10.24kWh를 사용했을 때 30일 기준 한 달 전력 소모량 : 약 307.2kWh.
- 하루 평균 7.71kWh를 사용했을 때 30일 기준 한 달 전력 소모량 : 약 231.3kWh.
- 이 에어컨 한 대가 잡아먹는 한 달 전기 사용량이 75.9kWh나 차이나는 것이다.
- 월 307kWh를 사용한다면 한 달에 에어컨 한 대로만 전기세로 약 6만 5천원이 나간다.
- 월 231kWh를 사용한다면 한 달에 에어컨 한 대로만 전기세로 약 4만 3천원이 나간다.
- 만약 여름철 에어컨 한 대로만 월 300kWh를 넘어가는 상황이 지속된다면, 여기에 다른 가전제품 전력 사용량이 합해져 누진세가 붙고, 전기세가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져서 전기세로만 14만원이 넘어가게 된다.
- 그러나 여름철 월 230kWh 정도의 전력 사용량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면, 다른 가전제품의 전력 사용량을 합해도 누진세 구간을 초과하지 않게 되어, 전기세를 10만원 이하로 유지할 수 있다.
- 배우자님 : "어렵지 않아요. 이 집이 단열이 되잖아요. 계속 시원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에어컨에 무리가 가지 않는 상태로 전력을 조금씩만 사용하면서 버티는 것이지만, 밤새 열대야로 데워진 집을 다시 시원하게 하는 것은 에어컨에게 전기를 많이 사용해서 무리하도록 일을 시키는 거예요. 냉장고를 닫아두면 전기를 많이 소모하지 않지만, 문을 자주 열면 냉각 팬이 자주 돌아가 전력 소모량이 늘어나는 것과 같은 이치예요."
- 나 : "실험 결과를 눈앞에 놓고도 이해할 수가 없어요. 양자역학의 실험결과를 바라보던 아인슈타인이 세상의 진리를 어떻게든 부정하고 싶었던 기분이 이런 기분이었을까요?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때 꺼놓는 것보다 하루종일 쉬지 않고 틀어놨을 때 더 전기를 적기 소모한다는 개념이, 이해는 가지만 현실을 부정하고 싶은 기분이 들어요."
- 배우자님 : "옛날부터 전기기구를 아껴 사용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있어서 그래요. 사용하지 않을 때 꼭 꺼야만 전기를 아낄 수 있는 것만은 아니에요. 냉장고는 1년 365일 틀어놓고 단 한 번도 끄지 않지만, 문을 자주 열지만 않으면 전기를 그렇게 많이 잡아먹지 않잖아요? 에어컨도 마찬가지인 거예요."
이렇게 저는 배우자님의 설득과 실험결과에 승복하고 제 자신의 고정관념을 타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결론은, (인버터 기능이 있는 에어컨일 경우에 한하여) 여름철 에어컨은 24시간 틀어놓는 것이 껐다 켰다 하는 것보다 훨씬 전력 소모량이 적다는 것입니다.
2024.01.16 - [생활 정보] - 원격제어 어플로 내 스마트폰 에어컨 리모컨으로 바꾸기
2024.01.16 - [생활 정보] - KT 기가지니, LG 씽큐 앱 다운 및 가입, 연동방법
2024.01.16 - [생활 정보] - 스마트폰 가전제품 연결 후기, 스마트홈 IOT 구축방법
드래곤 마스터 Dragon Masters, 유치원에서 초등학생 영어책 추천
한국 여행오는 외국인들의 불만, "돈 좀 쓰게 해주세요! 결제 어떻게 해?"
[석기시대] "내 전 여친은 정말 구석기 시대 원시인 같았어."
[준 발암물질] 시집간 친누나가 딸을 낳음.txt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선시대 인싸여행기] 뜻밖의 장소에서 발견된 고대 류큐어.jpg (63) | 2024.08.19 |
---|---|
2년 동안 씹힌 요청을 1시간 만에 들어주게 한 방법.jpg (46) | 2024.08.18 |
[일본의 사무라이 정신] 자신의 팬들에게 일일히 사인해주는 J-POP 그룹 (51) | 2024.08.16 |
[현실도피] 스마트폰에 중독된 우리의 모습들.gif (81) | 2024.08.16 |
??? : "광복절은 쓸데없는 기념일입니다!" (70) | 2024.08.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