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일본 만화에서 유래되었는데 한국에서 일반용어가 된 단어들
1. 흑역사
애니메이션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 중 '턴에이 건담'에서 등장하는 설정이다.
만화 속에서 '전쟁이 끊이지 않고 반복되던 암울한 시기'를 지칭하여 사용하던 단어이지만, 어째서인지 일본에서도 한국에서도 이게 진짜로 사전에 있는 단어 마냥 엄청 널리 일반적으로 쓰이게 되었다.
이게 애니에서 만들어진 용어라는 사실을 모르는 일반인이 훨씬 많다.
한국에서는 '없었던 일로 하고싶은, 없애고 싶을 만큼 부끄러운 과거'를 뜻하는 의미로 많이 쓰인다.
2. 완전체
만화 '드래곤볼' 캐릭터 셀의 파워업 단계를 이르는 명칭인데 한국에서 여기저기서 일반용어처럼 쓰인다.
주로 '이전까지 부족했던 것이 온전히 채워져 완전해진 상태'를 뜻하는 말로 사용된다.
2010년대 이후 '도무지 상대할 수 없어 피해야만 하는 정신병자'라는 의미가 덧붙여져, '정신 상태가 상당히 이상한데 본인 스스로는 자기가 이상한 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사람'을 일컫는 용도로도 사용된다.
3. 예토전생
만화 '나루토'에 나오는 술법 중 하나로 죽은 사람을 되살리는 술법의 이름이다.
근데 한국에서 '죽은자의 소생'(죽자소) 이상으로 '부활'의 의미로 자주 쓰이고 있다.
4. 뇌절
이것도 만화 '나루토'에서 나오는 용어로, 손에서 전기를 뿜어내는 술법을 뜻한다.
일본어로 라이키리(雷切, らいきり) 치도리(千鳥, ちどり)라는 이름이지만, '벼락을 가른다'는 뜻의 한자어 단어 라이키리(雷切)를 한국식 발음으로 읽으면 '뇌절'(번개를 절단한다)이 된다.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같은 떡밥이 반복적으로 올라올 때 댓글에서 '1절, 2절, 3절, 4절, 뇌절' 이런 식으로 드립치다가 나온 '뇌절'이라는 단어가 유행하면서 널리 쓰이게 되었다.
뇌절이라는 단어의 유래가 나루토에 나오는 기술 이름 뇌절인지 모르는 일반인들이 의외로 많다.
'탈주', '체술'과 같은 단어도 나루토 때문에 유행한건데, 원래 있던 단어이지만 한국에서는 사회적으로 널리 쓰이지 않던 단어가 나루토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된 것 때문에 유명해져 널리 사용되게 되었다.
5. 삼대장
만화 '원피스'에서 나오는 3인의 해군대장을 줄여 부르는 말이다.
이 단어가 나오기 이전 한국에서 3요소를 지칭할 때는 주로 삼인방, 삼형제, 삼총사 등의 표현을 사용하였다.
원피스에서 3대장이 등장한 난 직후부터 한국 사회에서 삼대장이라는 말을 널리 쓰게 되었다.
'천룡인, 칠무해, 사황, 동료가 돼라, XX열매, 패왕색' 등 만화 '원피스'에서 처음으로 등장하여 원피스에서만 사용하는 표현도 사회 곳곳에서 많이 쓰인다.
'해적왕'이나 '패기'는 원피스 유래가 아니라 원래 따로 있던 단어이지만 이 역시 사회적으로 널리 쓰이게 된 계기는 원피스 때문이다.
'어떤 어려운 일이라도 해내려는 굳센 기상이나 정신'을 뜻하는 한국의 '패기(霸氣)'와 달리 '타인을 위압하는 가상의 능력'을 뜻하는 일본 한자식의 원피스 용어 '패기(覇気)'는 원피스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져 사용된 개념이다.
6. 싱크로율
'싱크로(Synchro)'라는 영어 단어 뒤에 한자 '비율 률(率)' 자가 붙어 '싱크로율(Synchro + 率)'이라고 사용되는 말은 만화 '신세기 에반게리온'에서 처음으로 나오는 단어이다.
'Synchro'는 'Synchronized'의 준말로, 한자어로는 '동기화(同期化)'로 번역된다.
'각기 다른 것이 서로 오차를 조율하여 같아지게끔' 만드는 일을 뜻하기도 하며, 간략하게 '일치율'을 뜻한다.
한국에선 외모가 비슷한 사람을 두고 '싱크로율이 높다'는 식으로 많이 사용된다.
이 역시 '신세기 에반게리온'이 방영되기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단어이며, 애니에서 유래된 말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 많다.
그 이전에 '싱크'라고만 말하면 주로 영화 등의 자막이 영상과 맞지 않을 때 '싱크가 잘 맞지 않는다'의 식으로 사용하였으며, '싱크로'라고 말하면 주로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단체 예술 수영 종목이름)을 뜻하는 말이었다.
7. 흑화
"큭큭.. 흑화할거 같습니다."
일본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일본 애니메이션 갤러리에서 사용되던 말이다.
'흑화(黑化)'란 말그대로 '검은색으로 변한다'는 의미이며, 주로 '타락', '변질'을 의미한다.
일본 애니메이션에서 주인공 일행이 적으로 세뇌되어 타락하는 경우 검은색으로 변질되는 경우가 많았고, 흑화하는 경우 매우 강해지는 표현들이 자주 등장했기 때문에 중2병을 상징하는 말로 널리 퍼지게 되었다.
8. 신의 한 수
'신의 한 수(神の一手, かみのいって, 카미노 잇테)'란 만화 '고스트 바둑왕'에서 처음으로 등장한 표현이다.
그 이전에는 한국에서 사용된 예가 없으며, '고스트 바둑왕' 발매 이전에는 '절묘한 한 수'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9. 무지성
'무지성(無知性)'이라는 말은 만화 '진격의 거인'에서 '지성이 없는 거인(知性のない巨人, 치세-노 나이 쿄진, Mindless Titan)'을 번역할 때 자막 번역가가 이를 짧게 줄여 '무지성 거인'이라고 표현한 것이 널리 퍼진 것이다.
말그대로 '멍청하게 같은 행동을 반복하거나 무의미한 일을 냅다 저지르고 보는 행위'나 또는 '그러한 행위를 하는 자'를 뜻한다.
10. 초필살기
'필살기(必殺技)'란 말그대로 상대를 반드시(必) 죽이는(殺) 기술(技)을 말한다.
일본에서만 쓰이던 단어이지만 게임 '스트리트 파이터 2'를 통해 세계로 널리 퍼지게 되었다.
어떤 단어 앞에 '뛰어넘을 초(超)' 자를 붙여 '초필살기', '초사이어인', '초능력', '초대형' 처럼 뒤에 오는 단어를 과장하는 단어 형성 방식 역시 일본식 한자 용어이다.
일본인들도 항마력이 딸려서 못버티는 일뽕 잡지.jpg
[소닉] GIF는 뭐라고 읽어야 하는가? 영어 사용자들끼리도 갈리는 논쟁
의외로 국내에서 가장 많은 불법자료를 소장하고 있는 장소.jpg
'아재 개그'를 뜻하는 외국어.jpg
2024.06.21 - [생활 정보] - [역사, 기억] 대한민국 vs 일본, 변화하는 한국과 변하지 않는 일본.jpg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포] 화상회의 도중 웃음이 터져버린 신입사원.txt (79) | 2024.07.13 |
---|---|
[결말 포함 합본] 미성년 중고나라 사기범 민사로 참교육하기 (54) | 2024.07.12 |
Language Reactor 자막 없는 유튜브 영상 자막 생성 크롬 확장 프로그램 (85) | 2024.07.10 |
"민첩한 하루 되세요" 카톡 대화 한 장이면 24부작 K드라마 한 편 뚝딱.jpg (79) | 2024.07.09 |
외국의 이름 유명한 강들보다 한강이 더 넓어 보이는 이유.jpg (44) | 2024.0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