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해외 유머 번역] 전투기 파일럿들의 호출부호, 콜사인이 정해진 이유

by cutekorean 2024. 6. 25.

목차

    [해외 유머 번역] 전투기 파일럿들의 호출부호, 콜사인이 정해진 이유

    영화 '탑건: 매버릭(Top Gun: Maverick)' (2022)

    콜사인(Callsign)이란 무엇인가?

    콜사인이란 조종사나 승무원이 통신 장비를 통해 대화할 때 실명을 사용하지 않도록 닉네임을 정하는 행위이다.

    별명을 짓는 것은 우스꽝스러워 보일 수도 있지만, 작전 보안과 항공기, 혹은 조종사의 식별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이다.

    콜사인을 만드는 데에는 세 가지 규칙이 있다.

    1. 만약 콜사인이 없다면 너의 "친구들"이 붙여줄 것이다.
    2. 아마 너의 마음에 들지 않을 것이다.
    3. 만약 첫번째와 두번째 규칙 때문에 불평하거나 징징거리면 더욱 마음에 안드는 별명을 받게 된다.

    A

    애거니(Agony, 고통)

    이름이 페인(Payne)이었다. (고통을 뜻하는 페인Pain과 같은 발음)

    게임 아고니(Agony)와 만화 나루토의 캐릭터 페인(Pain)

    에어픽스(Air-Fix)

    허영심이 많아 모델같이 꾸미고 다녔다.

    '에어픽스 모델'이라는 별명이 붙여졌고, 조종사가 아니라 엔지니어였기 때문에 모델 보다는 비행기 고치는 놈(Air-Fix)에 가깝다는 이유로 '에어픽스'라고 불리게 되었다.

    에어픽스 모델(Airfix model)은 조립용 장난감 항공기 프라모델 브랜드 이름이다.

    알프(ALF)

    ALF - 성질나게 하는 존만한 ㅈ같은 새끼(Annoying Little F**k)의 줄임말.

    성질나게 하는 ㅈ만한 새끼들.

    알파벳(Alphabet)

    함대에 들어온 신입 이름이 바르소노피 크레스토보즈드비젠스키(Varsonofy Krestovozdvizhensky)였고, 알 수 없는 이유로 전입 첫날부터 모두가 그를 알파벳이라고 불렀다.

    에이펙스(Apex)

    F-16 전술무기교관과정(FWIC : Fighter Weapons Instructor Course) 훈련 도중, 그는 동료가 요격과정을 통과하기 위해 얌전한 표적의 역할을 맡아야 했다.

    그러나 그는 동료들에게 미친놈처럼 총을 쏴대며 그들의 요격훈련 과정을 방해했다.

    그는 미군 항공기를 미친듯이 따라붙어 악명높았던 소련제 적외선 유도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AA-7의 별명인 에이펙스(Apex)라고 불리게 되었다.

    소련식 명칭은 R-23, R-24 / 유럽과 미국에서의 명칭은 AA-7 Apex(에이펙스) 미사일

    아폴로(Apollo)

    성이 크리드(Creed)였다.

    권투 영화 록키(Rocky)에서 주인공 록키 발보아(Rocky Balboa)의 숙적이자, 세번이나 헤비급 챔피언 타이틀을 방어한 유능한 복서로 표현되는 캐릭터 아폴로 크리드(Apollo Creed).

    B

    발디(Baldy, 대머리)

    1993년 네바다주 라플린(Laughlin)에서, 여자 훈련생이 F-16 바이퍼(F-16 폭격기는 "바이퍼" 뿐만 아니라 "잔디 다트"라는 별명도 있다.) 조종수가 된 동급생 남자친구와 결혼했기에 '발디(BALD-D, Baldy, 대머리)'가 되었다.

    • BALD-D : Bangs A Lawn Dart Driver = '잔디 다트 드라이버와 결혼한 자', Bang은 '결혼'의 속어이다.

    미국 서부 네바다주(State of Nevada) 남쪽 끝 지역 라플린(Laughlin)
    미국 가정집에서 흔히 하는 놀이, 잔디 다트(Lawn Darts)

    밤비(Bambi)

    예쁜 꼬마 사슴의 이야기를 다룬 디즈니 애니메이션, 밤비(Bambi)

    이 조종사는 콜럼버스에서 T-38을 타고 이륙하는 도중 돌출되어 있던 노즈기어(Nosegear, 비행기 맨 앞에 있는 조향 바퀴)로 임신한 사슴을 들이받고 말았다.

    활주로 곳곳에는 사슴의 내장이 널부러졌고 비행장은 청소를 위해 30분 동안 문을 닫아야 했다.

    이 파일럿은 현재 틴들(Tyndall, 플로리다 미 공군기지)에서 F-15s를 조종하고 있다.

    바나나(Banana)

    성이 해먹(Hammock)이었다.

    남성용 비키니 수영복, 바나나 해먹(Banana Hammock).

    비글(Beagle)

    흥분한 비글 강아지마냥 착륙할 때 계속 통통 튀어다녔다.

    쉬지않고 뛰어다니는 악마견 비글(Beagle).

    베를린(Berlin)

    그가 조종한 항공기가 회전하다가 을 들이받아 무너뜨렸다.

    1989년 동독과 서독이 합쳐져 하나된 통일 독일이 탄생하게 된 역사적 대사건, 베를린 장벽 붕괴. 워낙 충격적인 사건이라 '벽이 부숴지다', '벽이 무너지다'라는 말을 들으면 반사적으로 '베를린'을 떠올린다.

    블레이즈(Blaze)

    기지 주방에서 을 냈다.

    블레이즈(Blaze)는 '활활 타오르다'라는 뜻이다.

    블로우(Blow)

    성이 조빈스(Jobins)였다.

    블로우 잡(Blow Job)은 구강 성교 행위를 뜻한다.

    버뱅크(Burbank)

    신병 F/A-18 조종사가 1비행대에 나타나서 "안녕하세요, 저는 헐리우드(Hollywood)입니다"라고 스스로를 소개했다.

    숙련된 고참 조종사 선배들은 어린 탑건 지망생에게 이렇게 말했다.

    "넌 헐리우드라기 보단 버뱅크(Burbank)에 가까워."

    반박은 받지 않았다.

    헐리우드(Hollywood)와 버뱅크(Burbank)는 둘 다 영화 산업이 번창한 도시이지만, 상대적으로 화려하고 널리 알려진 할리우드에 비해 버뱅크는 인지도가 낮은 촌구석(?) 같은 이미지를 갖고 있다.

    C

    케이브맨(Caveman, 원시인)

    CAF 생존 훈련 도중, 이 남자는 최악의 날씨를 즐기는 법을 터득했다.

    쏟아지는 비와 얼어붙는 듯한 추위 속에서 야외 취침을 하고 난 뒤, 그는 아주 편안하게 하품을 하며 잘 잤다는 듯이 일어났다.

    이 모습을 본 교관은 혀를 내두르며 말했다.

    • "저새낀 망할놈의 원시인이야!(He's a f^cking caveman!)".

    악천후 속에서 벌어진 야외취침 훈련에서도 무슨 일이 있었냐는 듯 멀쩡하게 일어난 혈거인(穴居人, 동굴 속에 사는 사람).

    코마(Coma, 식물인간, 의식불명)

    매우 느리게 말하는 남부 남자.

    장애인을 놀리면 못 써!

    캡틴(Captain)

    일본의 F-16 조종사.

    본명은 제임스 커크(James Kirk).

    제임스 T 커크(James T. Kirk)는 미국의 유명 SF 드라마 시리즈 스타트렉(Star Trek)에서 주인공이자 함장(Captain)으로 나오는 캐릭터이다.

    착스(Chocks, 고임목)

    이 F-16 조종사는 바퀴 받침대(Chocks)를 제거하지도 않았는데 비행을 시작하려 했다.

    혹시라도 브레이크가 잠기지 않은 비행기가 미끄러져 불의의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사용되는 사고방지용 비행기 발통 안전 받침대, 착스(Chocks)

    쿳츠(COOTS, 물닭)

    자신이 얼마나 전술적으로 중요한 존재인지 끊임없이 과도하게 어필해댔다.

    (Constantly Over-emphasizes Own Tactical Significance)

    철새의 일종인 미국 물닭(American Coot)은 매우 시끄럽고 난잡스럽게 행동하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사이퍼(Cypher, 암호학자)

    훈련 비행 도중에 무선 간섭을 뚫고 교신에 성공했다.

    '님 그거 어케함?'

    D

    디디(DD)

    뒈진 데이브(Dead Dave)는 실제로 수중 훈련 도중 사고로 인해 임상학적으로 사망했었다.

    이후 다행히도 회복에 성공하였다.

    게임 데이브 더 다이버(Dave The Diver)

    다이스(Dice, 주사위)

    모험심이 너무 강해 좋은 기회를 여러번 잡았지만 동시에 피격되어 격추당할 위기 또한 여러번 넘긴 조종사.

    "6x6 떠라...!"

    딩글(Dingle)

    성이 베리(Berry)였다.

    딩글 딸기(Dingle Berry)라는 베리류의 열매가 있지만, 딩글베리(Dingleberry)라고 붙여서 말하면 동물의 항문 근처 털에 들러붙어 있는 분변 잔여물을 뜻하는 속어가 된다.

    디노(Dino)

    훈련을 받는 6일동안 내내, 이 젊은 여성은 정말 빠르고 높은 음조의 목소리로 말하는 버릇이 있었다.

    조금이라도 흥분할 때마다, 그녀의 목소리는 플린스톤 가족의 애완공룡 디노(Dino)가 내는 소음과 같았다.

    미국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애니메이션 플린스톤 가족(The Flintstones)에서 애완견(?) 애완 공룡으로 나오는 캐릭터 디노(Dino)

    드레디스(DRADIS)

    E-2 호크아이(Hawkeye) 조종사이자 SF TV 드라마 시리즈 배틀스타 갤럭티카(Battlestar Galactica)의 열렬한 팬이다.

    드래디스(DRADIS)는 배틀스타 갈락티카 세계관(BSG)에서 '레이더(Radar)'를 의미한다.

    인간과 똑같이 생겼지만 인류를 멸종시켜 버리려 하는 최첨단 인공지능 로봇 사일런들과, 끊임없이 우주로 도망치는 인류의 생존 투쟁기를 다룬 SF 스페이스 오페라 장르의 TV 드라마 시리즈 배틀스타 갤럭티카(Battlestar Galactica)와 시리즈 내에서 중요하게 묘사되는 사일런 함대 감지 레이더 시스템 드래디스(DRADIS)

    덕(Duck, 오리)

    회피 기동을 익히는 데 시간이 좀 오래 걸려서 별명이 '앉은뱅이 오리(Sitting Duck, 쉬운 목표물)'가 되었다.

    E

    이씨엠(ECM, 존잘남)

    군대에 온 카사노바(Enlisted Chick Magnet).

    Enlisted는 '입대한', Chick은 병아리라는 뜻도 있지만 주로 '젊고 세상물정 모르는 여성'을 가리키는 속어 표현으로, Chick Magnet은 '젊은 여자들이 자석처럼 쉽게 달라붙는 잘생기고 매력적인 남성'을 뜻한다.

    세상은 원래 불공평한 거다.

    엘비스(Elvis)

    이 사람은 언제나 필요할 때 제자리에 없었다.

    항상 찾기 어려웠기 때문에 누군가 그를 찾고 있을 때 매번 다른 사람들이 어딘가에서 그를 목격했다고 보고해야만 했다.

    ("제가 그를 ~에서 봤습니다.")

    로큰롤의 제왕(The king of rock and roll)으로 불리는 가수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는 젊은 나이에 급사하여 그의 죽음을 믿지 않는 팬들이 많았고, 그의 사후 미국 전역에서 '어디선가 살아있는 엘비스 프레슬리를 내 두 눈으로 똑똑히 보았다'라는 형식의 목격담이 수없이 생겨났다. 분명히 봤다는 사람은 많은데 정작 본인을 찾지 못하는 상황에서 자주 사용되는 관용어구처럼 쓰인다.

    일렉트로맨(Electroman)

    이 남자는 여자들에게 전기와 같았다.

    그는 저항이 가장 적은 길을 선택했다.

    ('저항이 가장 적은 길을 택하다.' = 'Take the path of least resistance.'라는 말은 영어에서 '가장 빠르고 쉬운 길을 택하다.'라는 의미로 널리 쓰이는 관용구 문장이다.)

    (여성 Ladies = 저항 Resistance)

    = '여자와 인연이 없는 인생을 살아왔다.'

    '여성과 접점이 없는 인생'

    이피유(EPU, 비상전원장치)

    부주의하게 조종하다가 무심코 지상으로 '비상 전원 장치(Emergency Power Unit)'를 사출해 버렸다.

    F-16을 포함하여 다양한 항공기에 장착되는 비상 전원 공급 시스템(Emergency Power Unit, EPU)

    엑손(Exxon)

    훈련 도중 처음으로 혼자 T-38 기체를 조종할 수 있게 되었을 때, 이 사람은 너무 흥분해서 서두르는 바람에 비행전 점검 조항을 건너뛰고 말았다.

    이륙허가를 받자마자 그는 달려가서 "임무 완료 표시등"을 받았다.

    그의 차례에 비행기가 연료를 보급받지 않았는데도 말이다!

    한때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에너지 회사였던 엑손 모빌(Exxon Mobil)의 주된 사업은 전 세계의 원유와 천연가스 광산을 개발하여 탄소연료를 추출하고 거래하는 것이다. 엑손 모빌은 탐욕적으로 세계 곳곳의 석유를 악착같이 독점적으로 소유하고자 전쟁도 불사하는 자본주의의 악마같은 기업이기에, 기름을 아끼려고(?) 연료 보급 없이도 임무를 완수해낸 독종 훈련병의 별명은 엑손(Exxon)이 되었다.

    F

    포드(FORD)

    길 위에서 멈춘 채 발견되었다.(Found On Road Dead. 포드 Ford 자동차의 약한 내구성과 결함을 조롱하기 위해서 널리 사용되는 밈 어구이기도 하다.)

    임무 완료 후 병영 막사 내에서 술을 몇 잔 마셨는데, 잠시 뒤 생활관 밖의 잔디밭 위에서 뻗은 채로 발견되었다.

    '길바닥에서 뒤진 채로 발견됨.(Found On Road Dead)'

    패그(FAG, 혀 짧은 놈)

    웃기는 억양을 가진 녀석. (Funny Accent Guy.)

    팬송(Fan Song)

    엄청나게 거대한 귀를 가졌다.

    마치 팬송 SA-2 열원 추적 레이더(Fan Song SA-2 Fire Tracking radar) 처럼.

    팬송 SA-2 열원 감지 레이더(Fan Song SA-2 Fire Tracking radar)

    플로우맥스(Flowmax, 오줌싸개)

    그의 방광은 골무 정도의 크기이며 약간의 자극에도 소변을 참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플로우맥스(Flowmax, 꽉 차서 흘러넘치다)는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로 쓰이는 약 이름이다.

    프리윌리(Free Willy)

    비행 중 배뇨구 튜브를 사용한 프라울러 전자전투관제사가 항공기에서 내릴 때 까지 지퍼를 올리는 것을 잊어버렸다.

    프라울러(Prowler) = 전자전투기 "EA-6B Prowler" / 전자전투관제관(ECMO) = Electronic Counter-Measures Officers
    자리를 뜰 수 없는 전투기 운전석에 장치되는 배뇨구, 릴리프 튜브(Relief tube) / '윌리'라는 이름의 범고래와 교감을 나눈 소년이 수족관에 갇혀있던 윌리를 야생의 바다로 되돌려준다는 내용의 영화 프리윌리(Free Willy, 1993). / 깜박잊고 지퍼를 올리지 않아 범고래(Willy) 같은 '그것'을 자유롭게(Free) 덜렁 꺼내놓고 다니는 녀석을 놀리는 말이다. "너 남대문 열렸어!"

    플랫라인(Flatline, 심정지)

    전라북도 군산 미군기지에서 MOPP 4 방독면을 착용한 채 운동하다가 심장마비를 겪었다.

    MOPP (Mission Oriented Protective Posture, 임무 지향 보호 자세) 일명 다목적 방독면. / 심정지 상태에 이르러 바이탈 사인(Vital Sign, 심박, 활력 징후)이 정지해 '삐-' 소리를 내며 맥동을 멈추면 평평한 선(Flat Line, 플랫 라인)을 그리게 된다.

    G

    기글스(Giggles, 낄낄이, 낄낄거리며 웃다)

    긱스(Gigs)라고도 불리던 여성 파일럿이다.

    대형을 갖출 때 항상 낄낄거렸다.

    특별히 웃긴 상황도 아니었지만, 그냥 웃었다.

    그녀는 대체 왜 웃었을까?

    그빗(GBIT, 돌아가)

    다시 시작해(Get Back In The)의 약자.

    여성 파일럿이었으며, 성이 "Kitchen(부엌)"이었다.

    여성을 무시하는 모멸적 뉘앙스가 담긴 관용구, "(참견하지 말고 여자는 여자답게) 부엌으로 돌아가(서 네 할일이나 해)!" (Get back in the kitchen!) 한국어로 치면 "여편네는 집구석에서 밥이나 할 것이지!"

    기어 다운(Gear Down, 바퀴 내려)

    이런 콜사인이 붙여진 이유를 알아내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시뮬레이터에서 단 한 번 놓친 작은 실수를 영원히 잊지 않도록 상기시켜 준다.

    '착륙을 할 때는 잊지말고 반드시 바퀴를 내려라. (Gear Down) 동체착륙 하고싶지 않으면.'

    고스트(Ghost, 유령)

    성이 캐스퍼(Casper)였다.

    귀여운 꼬마 유령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애니메이션, 꼬마 유령 캐스퍼(Casper)

    글로리(Glory, 영광된)

    성이 구멍(Hole)이었다.

    글로리 홀(Glory Hole)이란 공중화장실 칸막이 사이에 성적인 목적을 가지고 훔쳐보거나 성기를 집어넣을 용도로 뚫은 애매한 높이의 구멍을 말한다.

    그럼피(Grumpy, 심술이, 심술쟁이)

    아침형 인간도 아니고, 남들에 비해 키도 별로 크지 않았다.

    그렇게 그는 백설공주와 일곱난쟁이 중 한 명이 되었다.

    항상 짜증을 부리며 심술궂게 행동하는 캐릭터, 심술이 그럼피(Grumpy)

    구찌(Gucci)

    이 녀석은 바에서 거나하게 취했고, 꼬시려던 여성이 가지고 있는 비싸보이는 지갑에다 구토를 해버렸다.

    아마도 그게 분명 구찌 지갑이었을 것이다.

    웩...

    H

    허리케인(Hurricane)

    이 여성 파일럿의 이름은 카트리나(Katrina)였다.

    2005년 미국 남부를 통째로 집어삼킬 기세였던 초강력 태풍, 최저기압 902hPa 5등급 허리케인 카트리나(Hurricane Katrina). 사망자 최소 1,245명, 실종자 최소 135명, 약 6만여 명의 이재민이 발생한 최악의 천재지변이었다.

    홀리네스(Holyness, 성하)

    성이 라포프(LaPope)였다.

    성하(Holyness)라는 호칭은 주로 교황(Pope)을 부를 때 사용된다. 교황 성하(Your Holiness).

    헤드리스(Headless, 머리 없는 자)

    미 해군장교 S-3 파일럿인 이 남자의 성은 "Horstman(홀스ㅌ먼)"이었다.

    목없는 기사(Headless Horseman)는 유럽 민담 속에서 오랫동안 전승되어온 괴물의 일종으로, 자신의 머리를 찾아 주변을 배회하며 닥치는대로 사람들의 머리통을 잘라간다는 설화 속 인물이다. 미국의 소설가 워싱턴 어빙이 1820년 단편 소설 The Legend of Sleepy Hollow(슬리피 할로우의 전설)에서 이 내용을 각색하여 큰 인기를 끌었으며 이후 동명의 만화, 영화 등으로 여러번 다시 제작되었다.

    한니발(Hannibal)

    우리가 잘 아는 렉터(Lecter)와 마찬가지로, 우리 소대(21FS) 비행 외과의사 중 한명이자 동시에 F-16 파일럿이기도 했다.

    6대의 바이퍼(F-16)를 조종하여 태평양을 건너는 동안, 수술실에서 소독하기 위해 지져서 소작된 인육의 살 타는 냄새를 맡으면 배가 고파진다는 얘기로 우리를 구역질나게 했다.

    세계를 공포에 몰아넣었던 전무후무한 싸이코패스 캐릭터, 영화 '양들의 침묵(The Silence of The Lambs)'의 악역 '한니발 렉터 박사(Dr. Hannibal Lecter)'. 인육을 즐겨먹는 카니발리즘(Cannibalism)을 소재로 삼았다.

    하이드(Hyde)

    지킬 박사와 하이드(Jeckyl and Hyde)에서 유래했다.

    평소에는 지킬 같았지만 취하면 하이드가 되었다.

    그러나 군산 사람들은 다들 하이드 쪽을 더 좋아하는 것 같았다.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Dr. Jekyll and Mr Hyde)는 영국 작가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Robert Louis Stevenson)이 1886년에 출간한 단편 소설로 '이중 인격', '선과 악', '이성과 감성' 등 정신의학과 심리학적 요소를 담은 호러 소설이다. 큰 인기를 끌어 각종 연극, 뮤지컬, 영화, 만화, 드라마 등으로 여러번 다시 만들어졌고, '평소에는 매우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인물이 어떠한 계기로 인해 이성을 잃고 폭주하여 폭력적으로 변한다'는 모티브를 가져온 캐릭터도 무수히 많다.

    하이-호(Hi-Ho)

    성이 실바(Silva)였다.

    스코틀랜드 출신 가수 짐 다이아몬드(Jim Diamond)의 1986년 노래 하이 호 실버(Hi Ho Silver)

    Jim Diamond - Hi Ho Silver (Top of the Pops 06/03/86) Azza White
    스코틀랜드 출신 가수 짐 다이아몬드(Jim Diamond)의 1986년 노래 하이 호 실버(Hi Ho Silver)

    I

    인치(Inch, 약 2.54cm)

    키가 165cm(5피트 4인치)인 네덜란드 조종사로, 매우 작았다.

    네덜란드 사람들의 평균 신장은 180cm가 넘으며, 세계 평균과 비교해보아도 가장 체구가 큰 국가이다. 165cm라면 남자 치고는 조금 작긴 해도 전세계 평균과 비교하면 그다지 심하게 작은 키가 아니지만, 네덜란드 사람이 165cm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그는 아마도 네덜란드에서나 미국에서나 난쟁이로 여겨졌을 것이다. 게다가 전투기 파일럿이 되기 위해 극한의 훈련을 거쳐온 덩치 큰 병사들 사이에서는 더더욱 작게 느껴졌을 것이다.

    인테이크(Intake, 섭취)

    이 친구는 내가 본 누구보다 거대한 코를 가지고 있었다!

    'The largest nose I’ve ever seen.(내가 본 것들 중 가장 컸던 코)'

    아이리스(IRIS)

    '저는 철저한 관리감독이 필요합니다.(I Require Intense Supervision.)'의 약자.

    술에 취해 정신을 잃고 방황하며 멍청한 짓을 반복하는 여자.

    "저는 관심병사입니다.(I Require Intense Supervision.)"

    아이언 메이든(Iron Maiden)

    거의 매일 아이언 메이든(Iron Maiden)의 노래를 들었던 여성 조종사.

    영국의 헤비메탈 밴드 그룹 아이언 메이든(Iron Maiden). '철의 처녀'라는 이름은 중세시대에 존재했었다고 전해지는 철제 고문, 처형 기구로부터 유래되었다. 비좁고 철로 되어있는 전투기는 '철제 관짝'이라는 비유를 많이 받아왔고, '아이언 메이든'에 들어가는 것은 곧 죽음을 의미했기 때문에 일부러 부정적인 의미를 붙여 역설적으로 무사생환을 기원한 것으로 보인다.

    아이스티(Icetea)

    시원하고 달콤한 여성 레이더 요격 담당자.(RIO, Radar Intercept Officer)

    주로 전투기 뒷좌석에 타서 레이더와 요격 관제를 담당하는 레이더 요격 관제사(RIO, Radar Intercept Officer)

    J

    죠스(Jaws)

    케빈 구사프릿 대령(Colonel Kevin G USAF Ret)

    ('USAF Ret'은 United States Air Force Retired, 즉 미국 공군에서 전역하여 은퇴한 상태를 나타내는 약자이다.)

    주로 F-15s를 몰았던 그는 결코 이야기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죠스(Jaws)라고 불렀다.

    결코 말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던 투 머치 토커(Too much talker) 죠스(Jaws) '케빈 G 미공군 퇴역자(USAF Ret)' 대령

    저지(Judge, 판사)

    그의 학사 학위는 사전 법학(Pre-Law)이었다.

    단지 각종 법학 학위를 따기 전에 배우는 기초 중의 기초, 사전 법학(Pre-Law) 학사 과정만 밟은 법린이일 뿐인데 모두들 '판사(Judge)'라고 불렀다.

    저그스(Jugs, ㅈ탱이)

    "미라마(Miramar)의 첫 여성 파일럿을 조심하려므나!" 라는 말을 귀가 따갑도록 했다.

    "나로 말할 것 같으면 미라마의 첫 여성 파일럿이니 각별히 조심하는 것이 좋을 것이니라." (저그스 Jugs는 여성의 큰 가슴을 뜻하는 속어이다.)

    K

    키(Key, 열쇠)

    모든 수업의 시작을 "문제 해결의 실마리는 바로...(The Key is...)로 시작했던 강사 파일럿이다.

    "문제의 열쇠는 바로..." (The Key is...)

    캉가(Kanga)

    그의 이름은 캡틴 (Capt. Rew)였다.

    캥거루(Kangaroo)가 아니라 캉가(Kanga) 더 캡틴 루(Capt. Rew)라고!

    킬러(Killer)

    이 별명은 동해안 미사일 사격 도중 잘못된 목표물을 조준한 해병대 F-4 무기관제사(RIO)에게 돌아갔다.

    그의 오인사격으로 인해 결국 해군의 A-4 한 대가 격추되었다.

    F-4 팬텀 II(McDonnell Douglas F-4 Phantom II)(좌) / A-4 스카이호크(Douglas A-4 Skyhawk)(우)

    크로드(Krod)

    거꾸로 읽으면...(Dork)

    Dork(돌크) = 멍청이(찐따와 비슷한 의미로 쓰임)
    세상에, 저 남자 완전 멍청해보여!(OMG, he's SUCH a dork!) / 맞아!(I totally agree!) / 오 안돼, 내가 쟤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들키면 어떡하지?(Oh no, what if they find out I have a crush on him?!)

    크런치(Krunch, 빠그작!)

    이 소리는 너무 빨리 착륙하는 바람에 활주로 위에서 랜딩 기어(바퀴)가 떨어져 나갈 때 나는 소리이다.

    '빠각! (Krunch!)'

    캐스퍼(Kasper)

    항상 예상치 못한 곳에서 튀어나와 모두의 입에서 욕설이 나오게 만들었다.

    또 너야! 꼬마 유령 캐스퍼(Casper)는 종종 벽이나 바닥을 뚫고 등장해 사람들을 놀래킨다.

    L

    레전드(Legend, 전설)

    역사상 누구도 낙제한 적이 없는 시험에서 떨어졌다.

    그렇게 그는 전설(Legend)이 되었다.

    릭(Lick, 핥다, 핥짝이)

    이것은 역사상 가장 위대했던 작품 중 하나의 이름이다.

    그의 성은 마위니(MaWhinney)이다.

    Lick My Weenie. 콜사인과 이름을 합치면 '릭 마이 위니'라는 발음이 된다. 위니(Weenie)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식 소세지를 말하며, 동시에 남자의 성기를 뜻하는 비속어이다. "내 소세지나 핥으렴!"

    램(LAMB, 새끼양)

    LAMB : Look At My Boobs. (내 가슴을 쳐다봐!)

    민간인 복장을 할 때마다 항상 가슴골이 깊이 파인 옷을 입었던 악명 높은 여성 파일럿.

    항상 가슴골이 깊게 파인(Low-cut) 패션을 입고 다녔던 새끼양(Lamb)

    링구스(Lingus)

    그의 성은 케니(Kenny)이다.

    ...나머지는 스스로 찾아보도록...

    여성기를 입으로 애무하거나 자극하는 행위를 커닐링구스(Cunnilingus)라고 한다.

    링크(Link)

    이어진 눈썹, 네안데르탈인 같은 털, 넙적한 이마, 큰 주먹.

    유인원과 인간 사이에 존재하는 잃어버린 고리. (The Missing Link)

    더 미씽 '링크'(The Missing 'Link')

    런치박스(Lunchbox, 점심도시락)

    냉장고에 하루 이상 보관된 음식을 모조리 먹어치웠다.

    '그에게 냉장고란 단지 '도시락통(Lunchbox)'일 뿐.'

    M

    미-소(Me-So, 나 정말...)

    성이 (Horn)이었다.

    'Me so Horn(미 소 혼), Me so Horny(미 소 호니)'는 '나 지금 엄청 달아올랐어요.', '나 무지 흥분돼요.'를 뜻하는 속어이다.

    마브(MAHB)

    Man of Hot & Beauty. (몸짱 꽃미남)

    보통 조종사의 아내나 여자친구가 엄청 예쁠 때...

    너 말고 니 여친이 이쁘다고!

    마르크스(Marx)

    성이 카를(Karl)이었다.

    그리고 그는 공산주의자를 혐오했다.

    1848년 저서 '공산당 선언'(The Communist Manifesto)을 통해 처음으로 세계에 공산주의(Communism)라는 개념을 가져다 준 사회학자 칼 마르크스(Karl Marx). "만국의 노동자들이여, 단결하라! (Workers of the world, unite!)"

    마젤란(Magellan)

    방향 감각이 꽝이었다.

    세계 최초로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증명한 마젤란은 (비록 지구를 한바퀴 다 돌기 전에 죽었지만) 사실 굉장한 방향치여서 가는 곳마다 길을 헤맸다고 전해진다.

    모가스(Mo'Gas)

    이륙을 준비할 때, 항상 "가스! 더 많은 가스!"를 외치곤 했다.

    Need More Gas!

    마이존(Myzone, 내 영역)

    술에 취해 어떤 여성을 붙잡으려 했는데, 그 여성은 단지 이렇게 말했다.

    "내 구역에서 나가!"(Get out of My zone!)

    "내 공간을 침범하지 마라.". 'My Zone'은 여떤 특정 구역을 내가 지배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내 몸에 상당히 근접한 공간(약 반경 50cm 이내)을 '사적인 공간, Private Zone'으로 여겨 타인의 침입을 거부할 때 사용하는 표현이기도 하다. 한마디로, "내 몸에 손대지 마." 매우 상당히 거만하게 상대방에게 무안을 주며 거절하는 멘트이다.

    N

    나그(NAG)

    Not A Guy. (남자가 아님.)

    해병대의 첫 F/A-18 여성 무기관제사. (WSO, Weapon System Office)

    맥도널 더글러스 F/A-18 호넷(Mcdonnell Douglas F/A-18 Hornet)

    낫소(Notso)

    전투기 조종사(Fighter jock, 전투기 조종사를 뜻하는 속어)의 성이 브라이트(Bright)였다.

    ??? : "넌 마치 꺼져가는 불빛과도 같아...그다지 밝지 않지.(Not so bright.)"

    넛츠(Nuts, 견과류, 혹은 '미쳤군!', '세상에!')

    'O' 바(Bar)에서 일어난 당혹스러운 사건.

    'O Bar'는 필리핀 메트로 마닐라 시티에 위치한 LGBT 퀴어 친화적인 트랜스젠더 바이다.

    O

    오믈렛(Omelet)

    네덜란드의 한 클럽에서 활동했기 때문에 바운서(Bouncer)라고 불리고 싶었던 네덜란드 조종사.

    네덜란드어로 바운서(Uitsmijter)는 구운 계란을 의미하기도 한다.

    비행단은 '바운서'라는 발음이 너무 멋지다고 판단하여 그를 '오믈렛'이라고 부르기로 합의했다.

    • 교훈 : 절대 자신의 콜사인을 스스로 정하려 하지 마라.

    "바운서? 웃기고 있네, 넌 지금부터 오믈렛이다."

    오 마이(Oh My)

    오 마이 갓 소령. (Maj. 'Oh My' Gaud. 이름이 '갇 Gaud')

    OMG(Oh, My God...)

    오마르(OMAR)

    Oh Man, Another Retard. (오 이런, 또다른 병신이야.)

    P

    피이(P.E., 조기탈출, 조루)

    Premature Ejection.

    항공기가 활주로에 서있는데 비상탈출용 좌석사출 스위치를 눌렀다.

    Premature Ejection은 전투기에서 비상탈출을 위한 좌석 사출 시스템을 통칭하는 말이기도 하지만, 성관계에서 자극을 참지 못하고 너무 빨리 사정하는 '조루증'을 뜻하는 말이기도 하다.

    파이로(Pyro, 그리스어로 '불'을 의미한다.)

    경기도 오산의 사격 제한 구역에서 "영외 이탈 시 사격 제한"을 잊어버린 자.

    플레어 몇 발을 싸질러버렸고, 빠르게 상승반전하면서 들판에 을 질러버렸다.

    적의 열원추적 레이더나 유도 미사일의 공격을 교란하고 회피하기 위해 발사되는 고열의 기만장치, 플레어(Flares). 또한 전투기의 제트 엔진은 배기구에서 엄청난 양의 뜨거운 공기를 쏘아보내기 때문에 지표면 근처에서 급격하게 상승반전을 할 경우 광범위한 영역에 불을 지르기 충분하다.
    당시 광경의 상상도

    팸퍼스(Pampers, 기저귀)

    한 F-14 뒷좌석 탑승자는 비행 중 "노즐 고장"을 경험했다.

    F-14 톰캣(Grumman F-14 Tomcat)
    팸퍼스(Pampers)는 아기용 기저귀 브랜드이다. / 분사 실패(Nozzle failure)는 '지렸다'의 속어이다.

    피클(Pickle, ㅈ된 놈)

    비행에서 돌아왔는데 비상 급유 탱크(Drop tank) 하나를 사출해버렸는지 어딘가에 잃어버리고 왔다...

    Pickle은 일반적으로 채소 절임 요리를 뜻하지만, 속어로 곤경에 처한 사람을 뜻하기도 한다. / Drop Tank는 비행기 날개에 부착되는 보조 급유 탱크이며, '비상시'에 연료를 모두 소모하고 난 이후에는 기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버리고 빠르게 귀환할 수 있도록 탈착하는 기능이 있다. 하지만 그런 '비상시'가 잘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버리지 않고 반영구적으로 사용한다.
    만일 드롭 탱크를 사출하더라도 양 날개에 달려 있는 것을 버릴 때에는 항공기의 균형을 맞추고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반드시 쌍으로 사출한다. '하나만' 사출하는 것은 시말서 감이다.

    플랜 B(Plan B, 대안)

    젊은 여성들이 바에 들어갈 때, 이 남자를 보고 그들의 "최후의 선택지"가 무엇인지 깨닫는다.

    이 남자의 외모가 그다지 뛰어나지 않아 여성들에게 먼저 선택받지 못하리라는 것을 뜻한다. '어쩔 수 없이 고르는 또다른 선택지(Plan B)'에 불과한 녀석!

    팝탑(Poptop, 뚜따, 뚜껑을 날려버리다)

    실수로 하나도 아닌 두 개의 캐노피를 한꺼번에 날려버린 우리 편대의 에이스 조종사(Super-Stick)이다.

    한번에 두개의 뚜껑을 따버린 팝탑(Poptop). Super-Stick은 '최고의, 에이스(Ace)'를 의미하며, 반어법적 놀림 용어이다.

    R

    루디(Rudy)

    실제로 노터 데임(Notre Dame)의 예비 비행대에서 전입온 키작은 해병대 전자전기 조종사.

    루디 루티거(Rudy Ruettiger, 본명 Daniel Eugene Ruettiger, 1948년생)는 노터데임 파이팅 아이리시 풋볼 (Notre Dame Fighting Irish football) 팀의 선수였다. 168cm의 (미식축구 선수들 사이에서는) 작은 키로도 큰 활약을 펼쳤던 선수이다. 미식축구 팬들은 누구나 키가 작았지만 뛰어난 활약을 보여주었던 노터 데임(Notre Dame)의 루디(Rudy)를 기억할 것이다.

    레이저(Razor, 면도날)

    전투 훈련에서 항상 가장 날카로운 회전과 기동성을 발위했던 동료 조종사이다.

    '칼날같은 예리한 기동력', 좋은 의미로 쓰인 것이 아니라 '과도하게 급선회, 급상승, 급강하 하는 습관이 있는 녀석'을 뜻한다.

    리바운드(Rebound, 튕겨나오는 놈)

    리바운드라는 이름이 붙을 정도로 자주 '튕겨'다녔다.

    다수의 목격자의 증언에 의하면, 그의 비행기는 고무로 만들어졌을 것이라고 추측된다.

    왜냐하면 그는 아직도 착륙 방법을 완전히 숙지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리코(Rico)

    항상 잘 손질된 강력한 이빨로 무장하고 있다.

    마치...마다가스카르 영화에 나오는 정신병자 펭귄처럼.

    단지 조금 더 섹시한 여성이었다는 점이 다를 뿐이다.

    애니메이션 영화 마다가스카(Madagascar) 시리즈에 등장하는 살짝 맛탱이 간 펭귄 리코(Rico). 그녀는 과연 누구를 물어뜯었길래 이런 별명이 붙게 된 것일까?

    로터(Rotor)

    Ran Off The Only Runway. (단일 활주로에서 벗어났다.)

    '로터(ROTOR) = 활주로 이탈' / 축차(Rotor, 로터)는 엔진에서 생산된 구동력을 축회전력으로 바꿔주는 장치이다.

    러시모어(Rushmore)

    엘스워스 공군 기지의 B-52 조종사.

    러시모어 산에 올라갔다가 링컨 수염 위에 앉은 상태로 조난당했다.

    엘스워스 공군 기지 Ellsworth AFB(Air Force Bace) / 세계 최강의 전략폭격기 B-52 스트라토스 포트리스(Boeing B-52 Stratofortress, 성층권의 요새)
    미국 역대 대통령들의 얼굴을 조각하여 새겨놓은 러시모어 산(Mount Rushmore). 맨 오른쪽이 링컨이다. 저곳은 매우 가파르기에 올라가기는 쉬우나 내려오는 것이 쉽지 않다. 러시모어 산은 등반을 즐기기에 적합한 곳은 아니다.

    S

    슈렉(Shrek)

    6피트 2인치(약 182cm), 240파운드(약 108kg).

    맨정신일 때는 시끄럽고, 술만 마시면 절제하지 못했다.

    '평소엔 시끄럽고 술마실 땐 폭음하는 덩치 큰 녀석'

    슬로(SLAW)

    Shops Like A Woman. (계집애들처럼 쇼핑을 해댔다.)

    '여자들처럼 쇼핑을 해대는 녀석'

    샐러드(Salad)

    성이 시저(Cesar)였다.

    시저 샐러드(Caesar Salad) 이름의 어원은 로마 황제 카이사르(Caesar)가 아니다. 이탈리아계 미국인인 시저 카르디니(Caesar Cardini)가 멕시코 티후아나에 있는 자신의 식당에서 1924년에 이 샐러드를 처음 개발했다고 전해진다. 잎채소 샐러드의 일종으로, 로메인상추와 크루통, 달걀, 올리브유, 레몬 즙, 마늘, 우스터셔 소스, 후추 등를 드레싱으로 사용한다.
    시저 카르디니(Caesar Cardini)와 그가 개발한 샐러드용 드레싱 소스 광고. 시저 카르디니 드레싱은 현재까지도 팔리고 있는 상품이다.

    세일즈맨(Salesman)

    거래를 성사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는 외판원을 상상해 보라.

    '항상 말도 안되는 제안을 제시하여, 매번 거절당하는 것이 일상인 녀석'

    살사(SALSA)

    Student Aviator Lacking Situational Awareness. (사태 파악이 느린 비행 교육생.)

    '배우는 것이 조금 느렸던 학생 비행사'. 나초(Nacho)를 찍어먹는 살사 소스(Salsa Sauce)도 있고, 춤의 일종인 살사 댄스(Salsa Dance)도 있다.

    시에스타(Siesta, 낮잠)

    술을 마실 때 술집에서 이 드는 버릇이 있다.

    시에스타(Siesta)는 기온이 높은 점심 식후 일정 시간동안 낮잠을 자는 스페인의 전통적인 습관이다.

    T

    티본(T-bone)

    폭격 연습용 폭탄을 (Cow)에 명중시켰다.

    날벼락을 맞은 소...
    티 본 스테이크(T-Bone Steak)는 소의 척추를 통째로 잘라 채끝과 안심을 분리하지 않고 뼈에 붙은 채로 구워 요리한 스테이크 조리법이다.

    티바(TBAR)

    That Boy Ain't Right. (그 소년은 옳지 않다.)

    만화책, 애니메이션 '언덕의 제왕(King Of The Hill)' 시리즈 중 한 단편의 이름이다. 행크 힐의 저서 '그 소년은 옳지 않아(Hank Hill's The Boy Ain't Right.)
    이 움짤이 나온 만화다. 캐릭터의 이름은 바비 힐(Robert Jeffrey "Bobby" Hill)이다.

    테프론(Teflon)

    스팡달렘(Spangdahlem, 독일의 도시 이름이며 공군 기지가 있다.)의 호그(Hawg)조종사.

    공중과 지상에서 보여준 그의 부드러운 움직임 이후로 이러한 이름이 붙여졌다.

    A-10 선더볼트 II (Fairchild Republic A-10 Thunderbolt II), 별명 멧돼지("Warthog" 또는 "Hawg")
    테프론(Teflon)은 폴리테트라플루오로에틸렌(Polytetrafluoroethylene, PTFE)을 프랑스의 회사 듀퐁(S.T. Dupont)에서 상품화한 제품의 브랜드명이다. 일종의 탄화불소 화합물로 내열성이 강하고 마찰계수가 극히 낮은 안정적인 물질이다. 주로 배관에 감는 방수테이프 용도로도 많이 쓰이지만 우리 일상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것은 프라이팬의 코팅재로 쓰이는 것이다. 테프론 코팅이 된 후라이팬은 매우 미끄러워 음식물이 잘 달라붙지 않는다. 즉, 저 조종사는 공중에서나 지상에서나 코스를 이탈하여 '비행기를 미끄러뜨렸다'는 뜻이다.

    뚜뜨(TOOT, 뿡)

    항상 "오늘의 목표는...(The Objective Of Today)"이라는 말로 문장을 시작했던 교관 조종사.

    'Toot'는 말 그대로 '뿡'을 뜻하는 의성어이다. 낮은 금관악기의 '뿌웅~'하는 소리, 증기기관차가 증기를 내뿜는 '빵빵!' 소리, '뿡!' 하고 방귀를 뀔 때 나는 소리를 의성어로 표현한 것이다.

    텀블 위드(Tumble Weed, 회전초)

    6피트 6인치(약 201cm)의 거구를 가졌던 채식주의자 헬리콥터 파일럿.

    예전 콜사인은 '위드(Weed, 잡초)'였다.

    그는 수료생 지휘권 이양식(Change of Command Ceremony) 행사장에서 "털푸덕(Tumble)" 쓰러져 버렸다.

    그래서 "텀블 위드(Tumble Weed, 털썩 쓰러진 잡초, 회전초)"가 되었다.

    매우 엄숙하고 긴장된 분위기에서 치러지는 '장교 임관 수료식(Change of Command Ceremony)'. / 미국 영화나 드라마에서 황량한 사막에 바람을 타고 데굴데굴 굴러다니는 모습으로 꼭 등장하는 동글동글한 공 모양의 풀, '회전초'의 영문명은 'Tumble Weed(데굴데굴 잡초)'이다.

    쓰레기(Trash)

    그의 성은 당연히 화이트(White)이다.

    화이트 트래시(White trash)란 미국 내 백인 범죄자, 백인 우범계층을 가리키는 말이다. 간혹 흑인 인종주의자들이 백인을 비하할 의도로 쓰이는 일도 있다. 보통 미국 내에서 주로 통용되는 단어로, 미국과 아메리카 대륙 내에 주로 육체노동에 종사하는 교육수준이 낮은 저소득 백인 계층과 범죄자 집단 및 백인 인종차별주의자 들이 해당된다.

    U

    유타(Uta)

    U Talk Alot. (너 말이 너무 많아.)

    절대로 입을 다물지 않는 편대 조종사에게 주어지는 이름이다.

    'U Talk Alot.'

    유타(UTAH)

    Up Tight @$$ Hole. (꽉 끼는 똥꼬.)

    Up Tight Ass Hole.(잘 쪼이는 쌔끼.) 항문의 조임이 강하다는 뜻으로 동성애적 칭찬과 모멸의 의미를 동시에 담고 있다. 동시에 '개자식(Asshole)'이라는 의미도 포함한다. 유타(Utah)는 미국을 구성하는 한 주(State)의 이름이다.

    V

    베이퍼(Vapor, 증기)

    100파운드(100lbs, 약 45kg) 미만의 연료가 남은 상태로 착륙한 바이퍼(F-16) 조종사.

    '아 기름 냄새만 맡아도 간다고~!'

    발(VAL)

    Very Annoying Lieutenant. (매우 짜증나는 중위.)

    일본의 F-16 조종사였다.

    '매우 짜증스러운 일본인 중위'

    바이퍼(Viper)

    Very Idiot Person. (매우 바보같은 사람.)

    'Very Idiot Person.'

    보드카(Vodka)

    조종사의 이름은 스밀노프(Smirnoff)였다.

    도수가 높은 술 보드카 상표명으로 유명한 스밀노프 보드카(Smirnoff Vodka)

    W

    와이파이(WiFI)

    신상 포르쉐를 운전하며 나타난 소위(2LT, Second Lieutenant)...

    아마도 그의 아내가 사주었거나 가족 휴가 여행비를 몽땅 털어넣었을 것이다.

    WIfe Financed It. (아내가 사준 포르쉐.)

    '저걸 살 돈이 어디서 났을까?', '마누라가 사줬겠지!' = '마누라가 사준 포르쉐'

    웨어울프(Werewolf, 늑대인간)

    항상 보름달을 찾아 헤맸다.

    심지어 달이 없는 곳에서도!

    Werewolf.

    Y

    양(YANG)

    Yet Another Non-Guy. (또다른 남자가 아닌 자.)

    그녀는 확실히 여성이었다.

    남자뿐이던 전투기 조종사들 사이에 두번째로 파일럿 시험을 통과한 여성.

    요다(Yoda)

    그는 매일 쌈박질을 해대는 아일랜드 사람이었다.

    초록색은 아일랜드를 상징하는 색깔이다. 맨날 싸움에 휘말리는 초록색 사람? 마스터 요다(Master Yoda) 밖에 없다.

    Z

    줄루(Zulu)

    비행학교에서 항상 시간계산을 틀렸다.

    'Zulu Time(줄루 타임)'은 군사, 항공 분야에서 소통할 때 사용되는 시간 표기 협정 코드명으로, '협정 세계시(UTC)'를 뜻한다. '13:45Z'와 같이 숫자 끝에 'Z' 알파벳 코드를 붙여 구분한다.

    젠(Zen, 선, 고요할 선禪의 일본식 발음)

    이글(Eagle, F-15) 조종사.

    훈련 도중 컴퓨터도 사용하지 않고 목표물을 한 방에 맞추어서 이 콜사인을 얻어냈다.

    맥도널 더글러스 F-15 이글(Mcdonnell Douglas F-15 Eagle)

    원문 출처 : The 100+ Most Creative Pilot Callsigns With Explanations - Aviation Humor

    자신만의 콜사인을 만들어보자! 전투기 조종사 콜사인 생성기

    원본 출처 : Aviator Call Sign Generator – What’s Your “Top Gun” Call Sign? - Aviation Humor

    저는 '그냥 폭군(Just Rex)'이네요!

    서양의 흔한 졸업앨범 밈 모음집.jpg
     

    서양의 흔한 졸업앨범 밈 모음집.jpg

    서양의 흔한 졸업앨범 밈 모음집.jpg" data-ke-type="html">HTML 삽입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켄달] 인종차별소풍-목화밭 호보의 자막전골" data-ke-type="html">HTML 삽입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원문출처 :

    brilliantkorean.tistory.com

    세상에서 가장 미국스러운 스테이크.jpg
     

    세상에서 가장 미국스러운 스테이크.jpg

    세상에서 가장 미국스러운 스테이크.jpg">HTML 삽입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data-ke-type="html">HTML 삽입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펌] 3D로 본 세계 각국의 산맥과 평야들.jpg [펌] 3D로 본 세계 각국의

    luckykorean.tistory.com

    미국의 수도 워싱턴 D.C.의 DC는 무슨 뜻일까?
     

    미국의 수도 워싱턴 D.C.의 DC는 무슨 뜻일까?

    미국의 수도 워싱턴 D.C.의 DC는 무슨 뜻일까?미국의 수도 워싱턴 D.C.(Washington, D.C.)에서 D.C.는 District of Columbia의 약자입니다.컬럼비아 특별구로 번역되며, 미국의 특정한 주(State)에 소속되지 않는

    beautifulkorean.tistory.com

    미국의 평범한 일상.gif 이라는 짤방 밈을 본 미국인들의 댓글
     

    미국의 평범한 일상.gif 이라는 짤방 밈을 본 미국인들의 댓글

    미국의 평범한 일상.gif 이라는 짤방 밈을 본 미국인들의 댓글" data-ke-type="html">HTML 삽입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하늘로 총기를 난사하며 즐거워하는 움짤을 본 실제 미국인들의 댓글 반응" data-ke-

    lovelykorean.tistory.com

    2024.05.21 - [생활 정보] - 일본 핵폭탄 투하 사실을 보고 받은 미국 의회 상원의원의 첫 반응

     

    일본 핵폭탄 투하 사실을 보고 받은 미국 의회 상원의원의 첫 반응

    일본 핵폭탄 투하 사실을 보고 받은 미국 의회 상원의원의 첫 반응1 킬로미터(km) = 약 0.621371 마일(mile)2 킬로미터(km) = 약 1.242742 마일(mile)1 마일(mile) = 약 1.60934 킬로미터(km)2 마일(mile) = 약 3.21869

    cutekorea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