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부산 사람들도 못 알아듣는 경남 고성 사투리 몇 개 모음
대한민국 행정구역에는 군(郡)이라는 단위가 있습니다.
이 군(郡) 단위 중 전국에서 유일하게 한글 발음이 같은 두 개의 지역이 있습니다.
강원도의 고성군(高城郡)과 경상남도의 고성군(固城郡)입니다.
강원도 고성(高城)은 동해안과 휴전선 북한과의 국경 접경지대에 맞닿아있는 대한민국 최북단이고, 경상남도의 고성(固城)은 남해 바다에 인접해있는 대한민국 최남단입니다.
어느 도에 속해있는 고성인지 아무 말 없이 '고성'이라고만 표현하면, 대한민국 중부지방에 사는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강원도 고성을 떠올리고, 남부에 사는 사람들은 당연스레 경남 고성을 떠올립니다.
제가 알아본 것은 창원, 진주, 사천, 남해, 통영, 거제로 둘러싸인 경상남도 고성 토박이 어르신들에게 들은 독특한 사투리입니다.
지금은 도로가 잘 닦여있어 부산과 1시간 반~2, 3시간 내외로 갈 수 있는 가까운 거리이지만 교통이 발달하지 못했던 예전에는 각 지역별로 이동이 쉽지 않아 고립된 환경에서 독자적인 사투리가 심하게 발달하였습니다.
부산에 오래 살았던 제가 아예 무슨 뜻인지 유추하지도 못한, 경상남도 일부 지역 고유의 단어들이 점점 사라지는 것이 안타까워 몇가지를 기록으로 남겨두고자 합니다.
경남 고성군(固城郡)에서 사용하는 사투리 단어들
각 지역별로 사용되는 사투리는 매우 국한된 일부 지역에서만 사용되기도 하기 때문에 해당 지역의 모든 방언을 대표하는 것은 아닙니다.
창녕, 밀양 일대에서 자주 사용하는 말투, ~내다
창녕과 밀양 일대에서 자주 사용되는 말투로 '~내다', '~낸다'로 끝나는 어미가 있습니다.
- (음식의 양이 너무 많은데) 다 무~내겠나? (다 먹어낼 수 있겠니? 다 먹는 게 가능하겠니?)
- 니 요 X시 까지 와내나? (너 여기 X시 까지 오는 것이 가능하냐?)
- (글을) 마감까지 다 써내겠나? (써서 제출할 수 있냐고 묻는 것이 아니라 기한 안에 완료하는 것이 가능한지 묻는 것)
각 지역별 사투리의 차이점을 나타내는 뉴스 이미지들
SBS 뉴스 사투리 퀴즈 대결 유튜브 영상
경상도 새내기도 놀란 경상도 사투리 퀴즈 대결 / 스브스뉴스 SUBUSUNEWS
강원도 사람도 두 손 든 강원도 사투리 퀴즈 / 스브스뉴스 SUBUSUNEWS
어설픈 사투리는 가라...진짜 전라도 사투리 퀴즈 대결 / 스브스뉴스 SUBUSUNEWS
사투리의 끝판왕... 제주도 사투리 퀴즈대결 / 스브스뉴스 SUBUSUNEWS
은근히 어려운 충청도 사투리 퀴즈대결 / 스브스뉴스 SUBUSUNEWS
전국 모든 지역에서, 심지어 같은 지역에서도 다 다른 손바닥 뒤집어 편가르기 이름
서울 사람, 부산 사람, 고성 사람, 전라남도 사람과 함께 얘기를 나눠봤는데, 이것은 정말 지역별로 다르네요
- 서울 : 데덴찌
- 부산 : 덴디, 젠디, 덴띠
- 고성 : 하늘땅지
- 전남 : 소라에미치
손바닥과 손등을 내밀어 편가르는 놀이는 기본적으로 하늘 천(天)과 땅 지(地), 위 상(上)과 아래 하(下)의 의미를 지닌 순 한국어와 중세 국어의 한자 발음을 기반으로 만들어집니다.
하늘과 땅을 의미하는 한자 천지(天地)는 중국식 발음으로는 '티엔디'이고 일본식 발음으로는 '텐찌'입니다.
부산의 경우 현대에도 많은 한자 단어에서 중국식 발음과 성조가 그대로 남아있어 '덴디'라는 말 또한 중국식으로 '천지'를 발음한 것이라 유추됩니다.
인터넷에서 서울의 '데덴찌'는 손천지(手天地)의 일본식 발음에서 유래되었을 것이라고 추측하는 글이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그러나 이 놀이의 유래는 생각보다 오래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전국의 각 지역마다 특색있는 방언으로 이 놀이를 표현하며, 위쪽을 나타내는 방언 '우에'가 살아있는 지역도 있어 독특합니다.
현대 일본어에서도 위쪽을 나타내는 한자 위 상(上)자를 써놓고 발음할 때는 '우에(うえ)'라고 쓰기 때문입니다.
가장 놀라운 점은 전라남도 일부 지역에서 '소라이미치', '소라에미치'라는 표현이 남아있다는 것입니다.
의미는 '하늘과 그 아래쪽'을 뜻합니다.
경주에서도 '벤더 소라'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소라'라는 말이 '하늘'을 뜻하는 중세 한국어 단어의 흔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일본어에서 또한 '소라(空, そら)'는 하늘을 뜻합니다.
만약 '소라에미치'라는 말을 현대 일본어라고 인식한다면 '하늘로 가는 길(空へ道, 소라에미치)'로 의역이 가능하며, 한반도에서 거의 사라져 전라도 지역에서 전승되던 중세 한국어, 옛 백제어가 일본에서 살아남았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언제부터 전승되었는지도 모르지만 험준한 산맥과 호환, 도적떼 등으로 마을간의 이동에 제한이 있었던 시절부터 전국에 퍼져 오래도록 살아남은 민속놀이에 특정 지역에서만 일본어가 들러붙었다는 것은 납득이 가지 않는 해석입니다.
일본 열도의 지배계급은 백제에서 건너간 도래인으로부터 최초의 왕조와 국가의 형태가 시작되었기 때문에, 이 놀이에서 나오는 말들이 일제시대 일본에서 우리나라로 건너온 것이 아니라, 서울과 충청도, 전라도 일대를 영토로서 장악하고 있었던 백제 멸망 이후 해당 지역에서 놀이로 밖에 남지 않은 옛말들이 일본으로 퍼져나가 현대 일본어의 근간을 이루었다고 이해하는 것이 바른 해석일 것입니다.
재미있고 아름다운 우리말 사투리를 열심히 적어두어 오랫동안 잘 보존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호랑수월가, 호랑풍류가 가사, 라이트노벨 '나와 호랑이님' 주제가 OST
세계 각국과 대한민국의 면적 대비 인구밀도 비교.jpg
띄어쓰기 대신에 언더바, 언더라인 _ 를 사용하는 이유는?
2023년 대한민국 인터넷 각 커뮤니티 연령대.jpg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품에서 등장인물의 지성을 나타내기 위해 등장하는 체스 씬.jpg (81) | 2024.04.20 |
---|---|
[치아 주의] 아이의 첫 이갈이를 지켜보며.jpg (44) | 2024.04.19 |
내가 직접 판결을 내려본다? 판사 체험 사이트 바로가기 (78) | 2024.04.17 |
해외로 퍼져나간 유세윤 김종국 능욕 짤방.gif (51) | 2024.04.16 |
[남녀공통 숙지필수] 징역가기 싫으면 야동 선택 주의하세요.jpg (59) | 2024.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