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세계 몇몇 국가가 스스로를 부르는 정식 국호는?
세계 각국은 자신들이 스스로를 칭하는 정식 명칭과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국가명이 다릅니다.
몇 가지 재미있는 국가명의 괴리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헝가리(Hungary)가 스스로를 부르는 정식 국호는? 머저로르사그
헝가리는 국제적으로 표기할 때 영어로 Hungary라고 부르지만, 헝가리인들이 스스로의 국가를 칭할 때는 머저로르사그 Magyarország 라고 부릅니다.
헝가리의 자칭 지명 머저로르사그(Magyarország)는 헝가리인을 뜻하는 머저르(Magyar)와 국가, 대지, 땅을 뜻하는 오르사그(ország)의 합성어 입니다.
헝가리인이 스스로의 정체성을 가지고 자칭하는 단어는 헝가리 민족이라는 뜻인 머저르(Magyar)로, 반유목민이던 헝가리계 주요 7개 부족 중 하나인 메제르(Megyer)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사람이 스스로를 부를 때 자긍심을 가지고 한민족(韓民族)이라고 부르듯이, 헝가리인은 스스로의 민족을 머저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헝가리의 국기와 국장
헝가리의 국기는 빨간색, 하얀색, 초록색 세 가지 색의 가로 줄무늬로 구성된 삼색기이며 비율은 가로로 넓은 1:2입니다.
빨간색은 힘, 하얀색은 성실함, 초록색은 희망을 상징합니다.
헝가리와 수도 부다페스트의 위치
헝가리의 수도는 부다페스트(Budapest, 부더페슈트)이며, 인구 약 180만의 중앙 유럽 최대 규모의 대도시입니다.
아름다운 부다페스트의 전경
헝가리는 특히 수학 초강국으로 유명합니다.
존 폰 노이만(헝가리어 이름은 너이먼 야노시, Neuman János)을 비롯해 수많은 천재 수학자와 과학자들을 배출했으며, 특히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이산수학 분야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국가입니다.
헝가리의 국화 튤립과 국조 까마귀
국화는 튤립이며 국조는 까마귀입니다.
헝가리가 유럽연합에서 정식 명칭과 자기 정체성을 드러내는 만화, 폴란드 볼
이런 사례가 헝가리만 있을까요?
세상 곳곳에는 자기 스스로가 칭하고자 하는 이름으로 불리지 못하는 나라들이 수없이 많이 있습니다.
폴란드볼 만화로 보는 세계 각국에서 각기 다르게 부르는, 자기 이름을 잃은 나라들
우리나라 대한민국도 위대한(大) 한(韓)민족의, 백성이 주인인(民) 나라(國)라는 뜻이지만 모두가 남한(South Korea, 남고려) 혹은 고려공화국(Republic of Korea, ROK)이라고 부릅니다.
우리와 비슷하게 다른 나라들도 타의에 의해 세계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이름과 각자 자기 자신의 민족과 국가명을 부르는 이름이 다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머저로르사그(Magyarország), 헝가리(Hungary)
헝공(香港), 홍콩(Hong Kong)
수오미(Suomi), 핀란드(Finland)
대한민국 사람들이 대한민국을 줄여 한국(韓國)이라고 부르듯이, 핀란드 사람들은 '핀란드 공화국'이라는 의미의 '수오멘 타사발타(Suomen tasavalta)'를 줄여 수오미(Suomi)라고 부릅니다.
영어로 핀란드어는 피니쉬(Finnish)라고 부르며, 핀란드 사람을 부를 때는 핀스(Finns) 혹은 피니쉬 피플(Finnish people)이라고 부릅니다.
쭝궈(中國), 차이나(China)
중국의 정식 국가명은 중화인민공화국(中华人民共和国, 쭝화런민꿍허궈)이지만 줄여서 쭝궈(中國)이라고 부르며, 중국인들이 스스로를 부를 때는 쭝궈런(中國人)이라고 부릅니다.
영어로 중국은 차이나(China), 중국인은 차이니즈(Chinese)라고 부릅니다.
프헝스(France), 프랑스(France)
프랑스의 정식 명칭은 '프랑스 공화국', '헤퓌블뤽끄 프헝쉐즈(République française)'이며, 줄여서 프헝스(France)라고 부릅니다.
영어로 프랑스어나 프랑스인을 부를 때는 프렌치(French)라고 부릅니다.
과거 한국에서 프랑스를 부를 때 불란서(佛蘭西), 법란서(法蘭西), 법국(法國) 등으로 불렀으며, 대학에서 프랑스어와 프랑스 문학을 가르치는 학과 명칭이 불어불문학과(佛語佛文學科)입니다.
라씨야(Росси́я), 러시아(Russia)
러시아 역시 정식 명칭은 '러시아 연방', 라씨스카야 피데라쨔(Росси́йская Федера́ция)이지만 줄여서 라씨야(Росси́я)라고 부릅니다.
영어로 러시아어나 러시아 사람을 부를 때는 러시안(Russian)이라고 부릅니다.
과거 한국에서 러시아는 한자로 노서아(露西亞), 아라사(俄羅斯) 등으로 표기해 불렀기 때문에 현재도 대학에서 러시아어와 러시아 문학을 가르치는 학과의 명칭이 노어노문학과(露語露文學科)입니다.
도이칠란트(Deutschland), 독일(獨逸)
독일의 정식 명칭은 독일 연방 공화국, 분데스헤푸블릭 도이칠란트(Bundesrepublik Deutschland)이지만 줄여서 도이칠란트(Deutschland)라고 부르며, 독일인이 독일인 스스로를 부를 때는 도이처(Deutsche)라고 부릅니다.
영어로는 절머니(Germany), 독일어나 독일인을 부를 때는 절먼(German)이라고 부릅니다.
과거 조선시대와 대한제국 시대에는 청나라에서 부르던 명칭을 차용하여 '큰 덕 덕(德)'자를 사용한 덕국(德國)이라고 불렀지만, 독일(独逸)이라는 표현은 일제시대 일본인들이 도이칠란트를 부를 때 일본식 발음대로 도이쯔(独逸)라고 부른 일본식 한자 단어를 그대로 가져왔으며, 한국에서는 일본식 간체자가 아닌 정체자로 다시 써 독일(獨逸)이라 표기하며 이를 한국식 발음으로 읽은 용어입니다.
일본식 간체자로는 홀로 독(独), 편안할 일(逸) 자를 쓰며, 일본어 발음으로 읽으면 도이쯔(ドイツ)가 됩니다.
대학에서 독일어와 독일 문학을 가르치는 학과는 일본식 축약 한자인 독일(独逸)이 아닌 한국식 정통 한자 발음인 정체자 독일(獨逸)의 홀로 독(獨)자를 차용해 독어독문학과(獨語獨文學科)라고 부릅니다.
중국식 법국이라는 표현이든, 일본식 간체자이든, 한국식 정체자이든 독일 민족의 정체성을 나타내기에는 상당히 많이 멀어진 단어입니다.
아이브(IVE) 아센디오(Accendio) 노래 가사, 뮤비 해석
주식시장에서 황소와 곰 뜻과 의미, 불(Bull)마켓과 베어(Bear)마켓
30년 이상 고생한 비염 한 달 만에 완치해 준 비염약, 네젤렉스
해리포터 영화판 번역만 본 사람들에게 분노하는 원작 소설 팬들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넣을 겁니다. 미쳤군요! 끓는 납 용액에 손 집어넣기 원본 영상 (89) | 2024.03.06 |
---|---|
중국어로 세계 각 나라 국가명과 수도 이름 읽는 방법 (61) | 2024.03.05 |
맵찔이들의 반격, 신조어 맵치광이와 캡싸이코 등장하다 (88) | 2024.03.03 |
2024년 세계 각국 지도자들의 지지율 현황.jpg (63) | 2024.03.02 |
쌍팔년도 뜻은? 1988년이 아니라 1955년! 서기 단기 변환 계산기 (49) | 2024.03.01 |